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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교육사 제도안내

문화예술교육사 도입배경

국가자격 제도를 도입함에 따라 문화예술교육 전문 인력의 자격요건을 보다 명확히 하여 사회적 신뢰기반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활동근거와 위상을 재고하여 관련 인력의 자긍심과 자존감을 고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국제화, 다양화 시대를 맞아 문화예술교육 인력양성 기관을 다원화하고자 합니다.

사회적신뢰구축+위상제고와 자긍심 고취+국가공인자격체계+ 인력양성 다원화+자격요건 명문화=문화예술교육사

문화예술교육사 개념

문화예술교육사는 문화예술교육 관련 교원 외에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기획·진행·분석 및 교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으로서 법에 따라 자격이 부여된 사람을 말합니다.
개정 전 「문화예술교육 지원법」에 따르면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은 "교수"활동을 핵심직무에 포함시키지 못하고 있으며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에 대한 역량 및 자격기준이 제시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문화예술교육이 교수활동을 기반으로 추진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할 때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에게는 예술가로서의 전문성 뿐 아니라 교육자로서의 역량과 자질을 필요로 합니다.

Arts &Culture Education Instructor,기획⁄진행⁄분석⁄평가⁄교수

문화예술교육사1급과 2급의 구분[1급: 내용-수준높은 교수활동과 문화예술교육 프로젝트 기획 및 관리활동,예시-박물관, 공연장 등 공공교육 프로그램기획 및 관리자][2급: 내용-민·관 영역 현장강사 및 기초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예시-학교,주민센터 등의 교육강사

문화예술교육사 전망

학교, 문화기반시설에서 다양한 민간단체로 활동영역 확대

문화예술교육사는 문화예술교육 지원법령에 따라 공연장, 박물관, 미술관 도서관, 문화의집, 전수회관과 같은 국·공립 교육시설에 배치될 수 있으며 향후 문화예술교육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공공영역 및 민간영역에의 활동 또한 증가될 것입니다.

문화예술교육사 배치 및 활용

관련법령(문화예술교육 지원법 시행령 제20조)

법 제31조에 따라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국·공립 교육시설은 1명 이상의 문화예술교육사를 배치하여야 한다.

  1. 1. 「공연법」 제2조 제4호에 따른 국공립 공연장
  2. 2. 「박물관 및 진흥법」 제3조 제1항 제1호 및 제2호에 따른 국공립 박물관, 같은 조 제2항에 따른 국·공립미술관
  3. 3. 「도서관법」 제2조 제4호에 따른 공립 공공도서관
  4. 4. 「문화예술진흥법 시행령」 별표1 제4호 가목의 문화의 집
  5. 5. 「문화예술진흥법 시행령」 별표1 제5호 다목의 전수회관

※ 위 국·공립 교육시설의 경영자는 「문화예술교육 지원법」제31조 제1항 및 같은 법 시행령 제20조의 규정에 따라 문화예술교육사를 배치하여야 함 관련 세부사항은 「문화예술교육 지원법 시행령」부칙 제2조, 제3조, 제4조 참조

[출처] 문화예술교육사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