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 새로운 시대 새로운 창조의 힘!
  • 예원예술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에서 여러분의 미래를 디자인하세요

문화예술교육사 2급 교육과정

  • 문화예술교육사 2급 교육과정
  • 디자인

디자인

끊임없이 변해가는 삶의 환경에 부합하는 새로운 가치를 제시하고,
근원적이고 개념적인 측면에서 디자인 문제를 탐구하고,
혁신적인 가치를 제시할 수 있는 디자인 전문가 양성에 교육목표를 둡니다.

과목 → 디자인 교육론, 디자인 교수학습 방법(유아, 초등, 중등, 일반), 디자인 교육프로그램 개발, 디자인과 표현, 관찰과 평면조형, 형태와 구조, 입체와 공간, 디자인 제도, 포트폴리오, 색채와 디자인, 디자인 발상법,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 비지니스

교과목현황

교과영역 교과목 최저 이수 시간
교수역량 디자인 교육론 90시간(6학점)
디디자인 교수학습 방법(유아, 초등, 중등, 일반)
디자인 교육프로그램 개발
나. 예술교육 전문성 디자인과 표현, 관찰과 평면조형, 형태와 구조, 입체 와 공간, 디자인 제도, 포트폴리오, 색채와 디자인,디자인발상법, 컴퓨터그래픽, 디자인비지니스 450시간(30학점)

학습대상자에 대한 실기·실습 운영계획

끊임없이 변해가는 삶의 환경에 부합하는 새로운 가치를 제시하고 문화를 제안하는 것을 디자인의 주된 역할로 디자인분야는 보다 근원적이고 개념적인 측면에서 디자 인 문제를 탐구하고, 혁신적인 가치를 제시할 수 있는 디자인 전문가 양성에 교육 목표를 둔다.
실기실습 교과명 실기 실습 방법
디자인과 표현 디자인실습 - 점·선·면·형태·음영표현 지도
- 자유주제 입체표현 지도
형태와 구조 조형실습 - 기초적인 형·색·재료·재질에 대해 특성을 살려 형태제작 지도
제도 도면제작 실습 - 도면작도에 필요한 드로잉기법 실습
- 투시도법을 활용한 장신구 작도실습
관찰과 평면조형 조형실습 - 사물의 관찰법 지도
- 주제별 평면조형 표현방법 지도
일러스트 디자인실습 - 다양한 드로잉 기법 습득
- 재료별 표현방법 지도, 장신구 디자인 실습
컴퓨터그래픽(2D) 컴퓨터를 활용한 디자인
디자인발상법 디자인실습 - 자연환경 및 추상적 이미지를 통한 디자인 발상표현
컴퓨터그래픽(3D) 컴퓨터를 활용한 디자인
포토샵
색채와 디자인 장신구제작실습 - 개인주제별 장신구제작 실습